2021년 대림시기 마태오 복음 묵상

2021년 대림시기 마태오 복음 묵상 안내

기간: 2021년 11월 22일부터 12월 23일까지
방식: 마태오 복음서 이어쓰기와 통독 중 한가지 선택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기다리고 준비하는 대림시기를 맞았습니다. 지난 대림시기에 우리 공동체는 네 복음서 전체를 읽고 묵상하면서 우리가 기다리는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를 더 잘 알고 그분을 맞이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올해부터는 마태오, 마르코, 루카, 요한 복음 순으로 각각의 복음서를 통해 같은 묵상을 하도록 계획해 보았습니다.

이번 대림시기를 시작으로 매년 복음서를 묵상하시면, 2024년 대림시기에는 네 복음서 전체를 매 대림시기마다 묵상하시게 됩니다. 복음서 필사를 선택하신 분들은 매 대림시기마다 필사하신 나의(또는 우리 가정의) 고유한 네 복음서 필사본이 완성될 것이고, 통독을 선택하신 분들도 각각의 복음서를 통해 새로운 묵상 내용들이 정리될 것입니다.

이어쓰기를 선택하신 경우는 가정 또는 원하는 그룹이 자유롭게 분량을 나누어 이어쓰시면 됩니다. 순서가 되어 쓰실 때는 자기가 쓰지 못한 부분을 먼저 천천히 읽으신 후 이어지는 내용을 필사하시면 되겠습니다. 묵상 노트에는 필사하신 소감이나 읽거나 쓰신 말씀들 중에 마음에 남는 구절 등을 자유롭게 적으시면 됩니다.

통독을 선택하신 경우에는 해당 부분을 읽으신 후 느낌이나 소감, 마음에 남는 구절 등을 묵상 노트에 정리하시면 됩니다.

마태오 복음서가 분량이 많은 편이라 묵상 기간을 한주 당겨 그리스도왕 대축일 주간부터 잡았습니다. 마태오 복음이 전해주는 예수님의 생애를 읽고 쓰면서, 주님의 오심을 정성껏 준비하면 성탄의 기쁨을 더 충만하게 느끼실 거라 믿습니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겠다.”
(마태 28,20)

말씀과 함께 머무시는 여러분께 늘 주님께서 함께 계십니다. 복된 대림시기 보내세요.

2021년 11월 그리스도왕 대축일에
김현국 사도요한 신부 드림.